처음 목표였던 라즈베리파이로 NAS만들기를 시작해보자.

NAS를 만들기 위해서는 NAS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것저것 알아보다 OpenMediaVault에 꼽히게 되어서, NAS용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그런데, 지금까지 라즈베리용 OS로 라즈비안을 깔아서 삽질을 하고 있었는데, 다 필요없게 되었다.

OpenMediaVault 사이트에가면 라즈비안OS에 OpenMediaVault가 포함된 이미지 파일을 올려놓고 있다.

프로그램을 구해서 다운로드를 하고 설치를하고 할 필요를 없애버린 것이다. ㅠㅠ


http://www.openmediavault.org/ 로 들어가자.

상단메뉴의 Download를 선택한다.


영어로 쏼라쏼라 되어있지만, 가볍게 무시를 때려주고 ISO 밑에줄에 약간 다른색깔의 here를 클릭하자.


스크롤을 내려보면 Raspberry용 이미지가 보인다. Raspberry Pi images를 클릭하자.


오늘기준(2015/07/23)으로 2.0.15버전이 있다. 클릭해서 다운로드 하자. 다운로드가 끝나면 압축은 풀어주는 센스~


OpenMediaVault 이미지를 굽기위한 프로그램은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여기에 있다. 다운로드 받아서 PC에 깔자.


Win32DiskImager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자. 그냥하니 안되더라.


Image File은 아까 OpenMediaVault사이트에서 받아 압축푼 파일로 선택하고, Device는 MicroSD카드가 들어있는 드라이브를 선택, Write를 누르고 다음~ OS이미지가 SD카드로 Copy될 것이다.


Micro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꼽고 전원을 넣어주면, 부팅이 된다. 쭉쭉쭉~~ 모르는 글자들 겁나 뜬다.


login하라는 이 화면이 뜨면 여기까지 성공한 것!

초기아이디는 root / 비밀번호는 openmediavault 이다. 


로그인에 성공했다면 제일먼저 할일은 비밀번호 바꾸기. passwd root를 입력해서 root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변경하자. 비밀번호는 특수문자(!@#$%) 넣지말고 영문+숫자로만 구성해줄것! 안그럼 나중에 피본다. ㅠㅠ


이런 글자를 보게된다면 비밀번호 변경에 성공.


또 있다. admin 계정. 이녀석도 비밀번호를 변경해주자. passwd admin을 입력하고 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는 특수문자(!@#$%) 넣지말고 영문+숫자로만 구성해줄것!

여기서 끝이아님... 계정이 또 하나 있다.... pi 계정... 이녀석도 비밀번호 변경하기 바란다. passwd pi


이제 OS 기본셋팅을 해야겠지. raspi-config를 입력하고 셋팅하는 곳으로 들어가자.

이후 설명은 몇일전에 내가 작성한 http://dullwolf.tistory.com/16 이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아~ 그전에 키보드 설정부터 먼저해야한다. http://dullwolf.tistory.com/17 이게 최우선이다.

키보드 셋팅이 끝난 이후에 비밀번호변경시 특수문자를 넣어도 된다.


다음시간은 무선랜 설정, 고정IP, 공유기 설정을 해 보자~



Posted by 둔한늑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