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HDMI모니터가 없는 불쌍한 인생이라, 지난시간에 OS만 깔고 Raspberry Pi를 켜보지도 못했다.

출근준비를 하다보니 집에 TV가 HDMI가 된다는 것을 생각해내고 TV에 연결을 해 보았다.


오~~~ 잘된다. NAS만들고나면, 라즈베리파이를 하나더 사서 디빅플레이어도 만들어봐야겠다.

혼자 열심히 글자를 올리더니 raspi-config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저걸 일일이 눌러보지 않는이상 내가 어떻게 다 이해하리오. 그러기도 솔직히 귀찮다. 이럴때는 구글느님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실것이니...... 검색검색..

OS셋팅화면인건 뻔하고... 당장 필요한 것들만 셋팅해 보자.


1. Language(언어) / Timezone(기본시간대) 설정하기

위의 화면에서 4번을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

1번이 Language선택, 2번이 Timezone 선택 하는 것이다.

1번을 선택하고 조금 기다리면 a,b,c순으로 정렬된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 기다리자. 바로 안 뜬다. 괜히 나처럼 Enter 막 눌러서 이상하게 만들지말고, 기다려라!

여기서 스크롤을 쭉!! 내려서 'ko_KR.UTF-8 UTF-8' 을 선택하면 된다. 

근데 한글로 안 바뀐다. ㅎㅎㅎㅎ~ 이건 구글느님을 좀더 뒤져봐야겠다.


Timezone은 선택하면 처음에 이렇게 뜬다.

여기서 Asia를 선택하면

이렇게 뜨고, 여기서 Seoul을 선택하면 된다.


2. Desktop (GUI) 화면으로 Boot 하기

우리는 Windows화면이 익숙하기에, 옛날 MS-DOS같은 Text화면은 마음에 안든다. Booting시 GUI화면으로 뜨게 바꾸자. 3번을 선택하고

 

Desktop Log 어쩌고 저쩌고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기본셋팅은 끝! Finish로 빠져나오고 재부팅..


짜잔~ 아까 Boot시 Desktop을 선택해서 이런 화면이 뜬다. 깔끔하니 이쁘다.. ㅎㅎㅎ~


아차~! 비밀번호를 설정안해줬다... 아까 그 raspi-config에 password설정이 있던거 같은데... 그쪽으로 어떻게 가지... 구글느님 도와줘요....


3. Raspi-config화면 띄우기

파란색 화살표~ 빨간색 동그라미 모니터 모양을 클릭하자. 그럼 그림 우측 아래와같이 Text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여기에 "sudo raspi-config"를 입력하고 엔터!


다시보니 반갑다. 여기서 2번 Change User Password를 선택한다.


Password 입력, 확인입력 하고나면


Password 변경에 성공했다. 


여기까지 초기셋팅이다. 

다음 시간에는 집에서 굴러다니는 무선랜카드를 꼽아서 네트웍을 잡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Posted by 둔한늑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