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클라우드가 사라진다는 소식에, 자료를 어떻게 하나 고민하다가 NAS를 구입하려고 알아봤다.

HDD는 무시하고, 순수하게 NAS만의 가격이 20만원대 라는 것에 충격을 먹었다.

결국 나스 구입은 포기하고, 지인과 이런저런 이야기도중 이녀석을 소개 받았다. 

이녀석으로 NAS를 구성하리! 이제부터 맨땅에 헤딩을 시작해 보련다...



라즈베리파이 (Raspberry Pi) 

영국에서 기초컴퓨터교육을 위해 만든 컴퓨터란다. 가격도 3만원중반대.... 오오오~~ 이녀석이야! 라는 생각으로 일단 지르고, 오늘 택배로 받았다.


컴퓨터라면 당연히 OS가 올라가야지. 근데 저장장치가 없네. 서랍장 뒤지고 뒤져서 8기가 MicroSD카드를 하나 찾았다. 근데 OS는 또 어디서 구하지? 구글검색하니 다 나온다. 구글님 사랑해요~


OS다운받기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여기가면 이런 화면이 보인다. 

Download ZIP을 누르니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오늘기준(2015/07/18)으로 990MB다. 파일명이 2015-05-05로 시작하는 걸 봐서는 2015년 5월 5일이 최신버전 OS인가보다. 언제 다운 다 받지... ㅎㅎㅎ

다운은 걸었고, OS는 어떻게 집어넣지? 구글님 짱!


OS이미지를 SD카드에 넣어줄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기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여기가면 "Win32 Disk Imager라는 놈이 있다. 이녀석이 SD카드에 OS를 구워줄 것이다~" 라고 구글님이 말씀하셔서 또 다운로드 한다. 오늘기준 용량은 11.7MB이다.

OS는 아직도 다운로드 받고 있는 중이다. 언제 끝나지............

다운로드에 30분이나 걸렸다. 이제 다운받은 raspbian OS는 압축을 풀고, Win32DiskImager 프로그램을 깔고 실행시키자.


마음에 안드는 화면이 나타났다.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다시 실행을 하자.


이제 정상적으로 실행된 모습을 보게 되었다.


Image File에 아까 압축을 푼 raspbian을 선택하고, Device는 MicroSD카드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이후 Write를 선택 -> yes를 누르면 SD카드에 OS가 천천히~~처~언천히 올라갈 것이다.


사실.... 집에 HDMI모니터가 없어서 여기까지밖에 못해봤다. ㅠㅠ

OS가 정상적으로 올라갔는지도 모르겠다... 모니터에 연결하는대로 다음단계로 쭈욱~~ 넘어가자.

오늘은 여기까지만.....  ㅠㅠ



Posted by 둔한늑대
,